두유의 디지털라이프

갤럭시노트9 윈도우10에서 MTP 내컴퓨터 USB연결불가 인식해결방법 본문

IT&Tech/Mobile Device

갤럭시노트9 윈도우10에서 MTP 내컴퓨터 USB연결불가 인식해결방법

두유. Do you? 2019. 8. 29. 16:10
반응형

이 윈도우들은 모두 내가 피땀눈물 흘려가며 번 돈으로 직접 다 산거다(...) 윈도우10은 소장할만 함.

갖고 있는 모든 노트북과 데스크탑에 윈도우10을 정품으로 사서 쓰고 있다. 회사 PC야 말 할 것도 없고(이미 개별직원 별 오피스365까지 싹 다 매년 결제해서 쓰고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쓰는 노트북들이나 데스크탑도 정품 기본탑재모델 하나에 나머지는 다 이렇게 윈도우를 사서 쓰고 있다. 그래서 업데이트도 그렇고 뭐 하나 걱정할 것 없이 쓰고 있었는데...

 

최근들어 친구에게 저렴하게 산 자급제용 갤럭시노트9을 윈도우10이 설치된 PC나 노트북에 연결할 때 MTP연결이 한방에 되서 파일탐색이 내컴퓨터에서 바로 되면 좋은데, 이게 한번 연결과 인식이 안되기 시작하니까 윈도우10의 설정에서 USB연결 재설정을 해줘도 이게 도무지 USB케이블을 연결해도 MTP 연결이 안되는거다. 아니 쿠팡이나 이베이에서 파는 어디서 흘러나왔는지 모를 라이센스도 아니고 어디서 굴러먹다온지도 모를 공유판도 아니고 처음사용자용 패키지를 사서 쓰는건데 도대체 왜? 케이블도 좋은거고 포트도 본체 후면 USB3.0 포트에 잘 꽂았는데 왜?

 

윈도우10의 설정에서 USB연결 재설정도 해보고 별 짓 다해봤는데, 구형 스마트폰인 LG V20은 이 방법으로 재설정이 되어서 MTP연결 후 내컴퓨터에서 파일탐색이 되었는데 갤럭시노트9은 뭘 해도 안되더라. 이리저리 궁리한 끝에 찾아낸 방법은 바로 삼성 스마트스위치 PC버전을 설치한 후 드라이버재설치를 하는 방법(아무래도 LG드라이버와 삼성드라이버가 충돌한 것 같기도 하고)

 

참고로 스마트스위치는 내가 기존에 사용하던 폰에서 데이터를 옮기기 위해서 썼던 삼성 전용 데이터옮기기 프로그램인데 스마트폰 내의 앱도 있고, PC나 맥버전도 있다. 다음 삼성전자 홈페이지 내의 링크에서 PC용 또는 맥용을 다운받을 수 있다.

 

삼성 스마트스위치 다운로드 링크 : https://www.samsung.com/sec/support/smartswitch/

 

Samsung Smart Switch | 고객지원 | Samsung 대한민국

smartswitch

www.samsung.com

 

 

 

 

 

 

나는 윈도우10이니까 PC버전을 다운받았다.

 

 

 

 

 

 

참고로 공홈의 스마트스위치 설치파일이 항상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되어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나같은 경우 설치 후 실행했을 때 업데이트버전을 자동으로 받아서 설치하는 과정을 한번 더 거쳤다.

 

 

 

 

 

 

이후 삼성 스마트스위치를 실행해서 우측 상단의 더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렇게 두번째 메뉴에 디바이스 드라이버 재설치 메뉴가 있다. 이걸 선택해서 클릭해주면 기존에 설치된 MTP 드라이버를 삭제하고 처음부터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게 된다.

 

 

 

 

 

 

오래걸린다고 겁을 주는데, 실제로 기존의 드라이버를 다 삭제하고 새롭게 설치하는 과정이 시간이 좀 걸린다. 이제는 구닥다리지만 아직까지 쓸만은 한 하스웰 i5-4690에 16기가 램 SATA3 SSD 기준으로도 재빠르게 완료된다는 느낌은 전혀 없었다. 이렇게 시간이 걸릴 줄 알았다면 눌러놓고 시간이라도 재볼걸. 여하간 좀 걸린다.

 

 

 

 

 

 

드라이버 재설치가 완료되면 MTP연결도 가능해지고, 스마트스위치 첫 화면에서 이렇게 디바이스 종류와 현 디바이스의 저장공간 사용수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나는 친구가 갤럭시S10e로 바꾸면서 나에게 저렴하게 넘긴 갤럭시노트9 128기가 자급제버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델명이 저렇게 나오는거고, 외장메모리는 소니 A7M3에도 사진이나 영상 모든 분야에서 아주 쏠쏠하게 최강의 가성비로 잘 써먹고 있는 삼성 에보플러스 신형 256GB 마이크로SD 메모리를 넣어둔 상태이다. 안드로이드 파이로는 업데이트 안 한 상태이고.

 

 

 

 

 

 

삼성스마트스위치에서 드라이버 재설치를 하고난 후의 MTP연결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 갤럭시노트9을 USB3.0 포트에 연결한 후 내컴퓨터에서 갤럭시노트9의 아이콘을 클릭했더니 이렇게 파일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내장메모리와 외장 마이크로sd카드까지 다 보인다. 사실 갤럭시노트9으로 찍은거 바로 옮겨서 뭘 하거나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보니까(카메라를 잘 안들고다닌다 요즘은 얘때문에) 윈도우10에서 갤럭시노트9도 친구의 갤럭시S10e 도 회사 동료분의 갤럭시노트10도 MTP연결이 안되는게 매우 빡... 짜증이 났었는데 삼성 스마트스위치 설치해놓고 드라이버 재설치를 하니 금새... 는 아니고 시간이 살짝 걸리긴 하지만 한방에 문제가 해결되어 속이 다 시원하다. 사실 삼성의 각종 프로그램이나 앱지원이 그렇게 만족스럽진 않았었는데 삼성 스마트스위치를 통한 드라이버 재설치가 과정도 아주 깔끔하게 거슬리거나 애매한 부분도 없고 아주 원활해서 대단하다는 생각을 했다. 속시원하고 편하네.

 

반응형
Comments